인공관절클리닉

연골재생

• 인공관절클리닉
  • 연골재생

운동 부상, 퇴행성 반월판 연골손상

반월판 연골은 무릎 관절 사이의 충격을 흡수해 체중을 분산시키고, 타원형의 오목한 구조로 인해 대퇴 관절면을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반월판 연골은 운동 경기 중 부상이나 퇴행성으로 쉽게 손상 받을 수 있습니다.

반원판 연골손상은 운동 부상, 퇴행성으로 발생

무릎을 구성하는 조직 중 흔하게 손상을 받는 부위로, 가사노동과 같이 반복적인 노동을 하거나,운동 중에 손상을 많이 입습니다.
반월판 연골은 무릎의 내측과 외측에 위치해 있고 내측연골판은 외측연골판보다 크고 이동성이 적어 쉽게 손상되는 부위입니다.
손상 형태는 종 파열, 횡 파열, 수평 파열의 기본 형태가 있으며, 여기에 병연부 박리, 하면 파열 등의 복합형도 있습니다. 손상의 양상에 따라 퇴행성 파열, 판상 파열, 앵무새 주둥이형 파열, 도우너트형 파열, 양동이 손잡이형 파열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연골손상 : 통증과 잠김현상(무릎을 펴거나 구부리지 못함) 으로 인한 운동 제한

연골손상
동통 및 압통 동통은 거의 전 환자에서 나타나며 여러 가지 양상을 보이는데, 급성기에는 관절 내 출혈, 삼출액의 증가로 극심한 동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압통은 관절 간격을 따라 손상부에 일치하여 나타납니다.
운동 제한 손상 직후에는 동통과 종창으로 보행이나 경기를 중단하거나 파행을 보이는데, 운동 장애는 이상음을 동반하기도 하며, 특히 신전 제한은 반월상 연골 손상에서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잠김 슬관절 운동 중 어느 굴곡위에서 갑자기 굴신에 장애가 오는 증상을 잠김이라 합니다. 단열된 연골편이, 이차성 전위로 관절 면 사이에 감돈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이 증상은 큰 연골편을 가진 손상에서 흔히 나타나며, 그 출현과 소실 모두가 순간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불안정 흔히 반월판 연골의 후각부 손상에서 발생합니다. 환자는 슬관절을 매우 불안정하게 느끼는데, 자갈길을 걸을 때, 계단을 내려갈 때, 혹은 뛰어 내릴 때 등의 동작에서 슬관절이 안정성을 잃고 갑자기 무력해집니다.
대퇴 사두근 위축 손상 후 시일이 경과하면, 예외 없이 대퇴 사두근 위축이 나타나는데, 대퇴 사두근 중 특히 내광근의 위축이 현저합니다.

진단은 전문의 진료와 검사 필요

반월판 연골 손상은 방사선 검사로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관절 내 유리체, 골연골 골절, 인대 손상, 슬개골의 아탈구 및 탈구, 슬개골 연골 연화증 등 감별 진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문진과 임상 경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검사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만성기에는 이차적 병변으로 인한 관절 증상의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임상 검사법 / 관절경 검사 / 관절 조영술 / 자기 공면 영상 및 컴퓨터 단층 촬영 / 관절 초음파 검사

치료는 관절경 수술 시행
  • 과거에는 반월판 연골 손상은 증상이 있기만 하면 그 경중에 상관없이 적출술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 그러나 최근에는 적출술의 예후가 반드시 좋은 것만 아니며, 최근 관절경술이 널리 보급되어 큰 관절 절개 없이 진단과 수술적 치료가 가능해 졌습니다.
  • 또한, 반월상 연골의 손상은 그 부위에 따라 예후가 달라 손상 부위 및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법을 다르게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